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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연구소

자폐증 증상

자폐증 개요


자폐증이란 사회성 발달의 질적 장애, 의사소통의 질적 장애, 흥미나 활동의 편향의 세 가지를 특징으로 한 선천적인 뇌의 기능 장애입니다. 자폐증은 보통 약 3세 무렵까지 판단이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발달장애 중 하나인 아스퍼거증후군과 함께 '자폐 스펙트럼 장애'로서 하나의 질환 개념에 포함시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자폐증과 아스퍼거 증후군은 이전에는 다른 질병으로 나누어 생각해 왔던 것입니다. 그러나 양자 간에 중복되는 부분도 많아 개개인이 명확히 분류하기 어려우므로 이와 같은 질환 개념이 생긴 것입니다.

자폐증을 비롯한 자폐 스펙트럼 장애 환자는 부적절한 환경에 놓이면 일상 생활에 다양한 장애를 미칠 수 있습니다.

 


자폐증 원인


자폐증을 포함한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서 현재 상태로 단정되는 원인은 없습니다(2017년 시점).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선천적인 뇌의 기능 이상에 의해 발생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에서 모종의 유전자 이상이 복잡하게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특정 원인유전자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자폐증에 걸리기 쉬운 체질을 가지고 태어나는 아이도 있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만, 무엇이 계기가 되어 자폐증이 발병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또한 일부 선천성 질병에 걸리면 자폐증이 발병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구체적으로는 취약 X증후군, 결절성 경화증, 선천성 풍진증후군, 페닐케톤뇨증 등의 질병을 들 수 있습니다.


자폐증 증상


자폐증에서는 사회성발달의 질적장애, 의사소통의 질적장애, 흥미나 활동의 편중, 이 세가지를 특징으로 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사회성 발달의 질적인 장애
자폐증 환자는 대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성장 과정을 따라 살펴보면 자폐 아기는 엄마의 안기를 받아도 기뻐하는 일이 없거나, 손놀이 등으로 달래도 기뻐하는 일이 없거나 합니다.

유아기 이후 집단 생활이 시작되면 자폐증의 증상은 더 눈에 띄게 됩니다. 자신의 세계에 틀어박혀 있는 것처럼 보이거나 규칙을 지키면서 모두 함께 놀거나 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또, 그 자리의 분위기를 읽어내는 것이 서툴러서, 예를 들어, 혼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웃어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질적인 장애
자폐증의 경우, 아이의 지적인 발달 자체가 늦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말을 하게 되더라도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앵무새처럼 대답할 수가 있습니다. 말이 가지는 뉘앙스에 대한 이해도 부족하고, 상황에 맞은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을 취할 수 없는 것도 있을 것입니다. 언외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또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잘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기 손이 아닌 다른 사람의 손을 움직여 하고 싶은 것을 전달하기도 합니다(크레인 현상).

흥미나 활동의 편향
자폐증에서는 흥미나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 매우 제한적이고 패턴적인 것입니다. 하나의 일마다 강한 애착을 보이거나 항상 정해진 행동 패턴을 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숫자에 비정상적으로 관심을 보이고 달력이나 시간표를 그 의미를 모르고 암기하기도 합니다. 또한 학교에 다닐 때 평소와 다른 길을 지나는 것을 매우 어려워하여 같은 길을 똑같이 다니려고 합니다.


자폐증 검사·진단


자폐증을 확실하게 진단할 수 있는 검사 방법은 없는 것입니다. 자폐증은 3가지 주요 증상(사회성 발달의 질적 이상, 의사소통의 질적 이상, 흥미나 활동의 편중)이 있는지를 바탕으로 진단됩니다. 따라서 평소 일상생활의 모습, 발달력, 병력, 신경학적인 신체소견 등을 상세히 검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심리검사를 병용하기도 합니다.

자폐증은 특별한 질병(선천성 풍진 증후군 등)과 관련하여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그것들을 제외하기 위해서, 각각의 병에 특화한 검사(청력 검사나 염색체 검사, CT나 MRI등의 화상 검사등)를 조합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폐증에서는 간질(발작적으로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뇌의 질병)을 합병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뇌파검사가 적절히 병용됩니다.


자폐증 치료


어린이 자폐증에 대한 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조기 발견과 관련된 장애에 대한 조기 개입입니다. 조기 발견에 의해서 지원·요육에 들어갈 수 있으면, 사회 생활에 있어서의 곤란을 경감할 수 있습니다.

또, 자폐증에의 개입이란, 환자에 대한 개입 만이 아니고, 주위에 있는 사람들(부모나 학교 관계자등)에 대한 개입도 포함합니다.그것은 자폐증의 치료에서는 주위의 어른이 그 특징을 이해하고 대응을 궁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자폐증인 분은 상상력을 작용시키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적, 구체적으로 '이것을 해 주세요.'라고 지시를 내리는 것이 필요할 수 있는 거죠. 또한 말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것도 서툰 경우가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늘리기 위해서도 주위 분들이 자폐증인 분이 말하는 것을 듣는 자세를 나타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상과 같은 노력은 연령이나 발달단계 등에 따라 크게 다르므로 개별 치료프로그램을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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