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란?
발달 장애란 자폐 스펙트럼증, 주의 결여·다동증, 국한성 학습증(학습 장애) 등을 포함한 폭넓은 개념을 가리킵니다.
발달장애는 뇌 발달의 차이에 의한 것으로 생각되며 스트레스 등에 의한 가역성의 심리적 변조는 아닙니다.
또한 감염이나 유전자의 이상에 의한 질환이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원인 불명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증상에 맞는 이해와 지원을 하는 것이 중요한 질환입니다.또한 자폐 스펙트럼증이 있는 역자극성이나 주의력 결여, 다동증에는 보험 진료에서 약물 요법이 이용되기도 합니다.
발달 장애 원인
발달장애는 스트레스 등에 의한 가역성의 심리적 변조가 아니라 뇌기능 이상에 의해 특징적인 행동이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원인 불명이었던 경우가 많은데, 자폐 스펙트럼증의 일부는 태아기의 풍진 풍진 풍진 감염(선천성 풍진 증후군)이나 취약 X 군색역증후군, 결절성 경화증 결절성 경화증 결절성 경화증 염교증, 페닐케톤뇨증 등에 합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과거 소아기에 접종하는 백신의 일부가 자폐 스펙트럼증에 관련된다고 보고되어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이러한 예방접종이 유보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예방 접종과 자폐 스펙트럼증의 관련은 부정되고 있습니다.
발달 장애 증상
자폐 스펙트럼증
임기응변적인 대인 관계나 커뮤니케이션이 서투른 것, 흥미나 활동이 치우쳐 반복적이고 융통성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전에는 '광범성 교란장애'라고도 하며 자폐증·아스퍼거 증후군 등의 하위 분류로 나뉘었습니다.근래에는 이들의 하위 분류를 두지 않고 자폐 스펙트럼증이라는 단일 개념이 되고 있습니다.
주의 결여·다동증
주의가 산만한 것이나, 침착하지 못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취하는 것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주의의 문제가 주가 되는 경우, 침착성이 부족함이나 충동성의 문제가 주가 되는 경우, 양자가 혼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한성 학습증(학습장애)
전체적인지적발달에지각은없지만듣는다,말한다,읽다,쓰다,계산또는추론한다이런능력중일부의취득과사용에어려움을인정하는상태입니다.
독자 장애(디스렉시아), 글씨 표출 장애(디스그래피아), 산수 장애(디스커리큘리아) 등으로 분류됩니다.
발달 장애 검사·진단
발달 장애는 원인 불명의 발병이 대부분이며, 특징적인 증상으로 진단을 실시합니다.
어떤 질병이 원인이라고 생각되는 경우는 각각 검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결절성 경화증이 원인이라고 여겨지는 경우에는 각 장기의 종양 등 수반되는 증상 외에 TSC1, TSC2 유전자의 이상으로 진단합니다.
또한 취약 X 증후군은 FMR1 유전자의 이상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페닐 케톤 소변과 같이 신생아 마스 클리닝의 대상 질환이 된 것도 있습니다.
발달 장애 치료
자폐 스펙트럼증
특성이 개성의 하나로 받아들여져 놓여진 환경에 의해 사회생활을 보낼 수 있는 분도 있는가 하면, 반대로 살기 힘들어 사회로부터 고립되어 버리는 분도 있습니다.
조기 발견을 실시해, 주로 교육적 어프로치에 의해서 사회 참가에 필요한 스킬을 몸에 익히는 것을 지원합니다.또한 보호자 등 주위 분들이 접하는 방법을 궁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주의 결여·다동증
본인이 생활하기 좋은 사회를 만드는 것이 지원이 되기 때문에, 카운슬링이나 심리 요법,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보호자 등, 주위의 분들이 적절한 접하는 법을 배우기 위한 페어런트·트레이닝도 행해지고 있습니다.또한 항ADHD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학습증(학습장애)
증상에 맞는 이해와 지원이 중요합니다.서투른 교과과제를 무리하게 반복 연습시키면, 오히려 서투른 의식을 강하게 하고 의욕과 자기 긍정감을 떨어뜨릴 우려가 있습니다.
근래에는, 독자가 서툰 학생을 위해서 교과서를 음독하는 기능을 갖춘 IT기기등이 개발되고 있어 그것들을 보조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서툰 영역의 학습을 보장하는 등의 궁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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